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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용유동 관광단지 도시형 자기부상철도, 세계 2번째 개통!
2016.2.3 (수)
[트래블맵]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용유동 관광단지 도시형 자기부상철도, 세계 2번째 개통! 

 

[트래블맵]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용유동 관광단지 도시형 자기부상철도, 세계 2번째 개통

국토교통부는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용유동 관광단지에 건설한 도시형 자기부상철도를 2월 3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지난 2005년 개통한 일본에 이어 세계 2번째 도시형 자기부상철도 보유국이 됐다.

 

우리나라는 국가 연구 개발(R&D) 사업으로 1993년 대전 엑스포 전시용 차량을 최초 개발한 이래 2006년 실용화 모델 개발에 성공해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이후 시범노선 건설을 위해 2006년부터 실용화 사업을 추진하고, 2012년까지 인천국제공항에 시범노선을 건설, 3년여 간의 종합시운전, 장애보완, 전문기관 안전점검 등을 거쳐 개통에 이르렀다.

 

시범노선 건설에는 9년 4개월 동안 총 4,149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국가와 인천시, 인천공항공사, 민간업체들이 재원을 분담하고 한국기계연구원, 철도시설공단, 현대로템 등 국내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번 자기부상철도는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건설되었으며, 특히 구조물을 슬림화하여 우리보다 먼저 개통한 일본에 비해 뛰어난 미관성은 물론, 건설비도 절반 수준으로 절감시켜 가격경쟁력을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저렴한 건설비를 내세우고 있는 중국도 도시형 자기부상철도를 곧 개통할 것으로 알려져 있어 해외 철도시장에서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기술고도화 등 건설비 추가절감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정부 차원에서도 다각적인 행정적 지원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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