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웹진

트래블맵에서 알려드리는 여행정보

서울시, 서대문고가차도 철거 완료 9월 5일 개통
2015.9.4 (금)
[트래블맵] 서울시, 서대문고가차도 철거 완료 9월 5일 개통

 

[트래블맵] 서울시, 서대문고가차도 철거 완료 9월 5일 개통

서울시는 서대문고가차도를 모두 철거하고 자동차 중심의 거리를 걷기 편한 보행자 중심의 거리로 조성하여 오는 9월 5일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서대문고가차도 철거는 시민들의 통행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교통량이 비교적 적은 여름방학과 휴가철 시작시기인 지난 7월 10일 차량을 통제하고 철거를 시작하여 50여일 만인 8월 23일에 완료되었다.

 

교통량이 적은 시기 도심차량 흐름을 원활히 하는데 일조한 고가차도는 교통량 증가에 따라 본래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으며 자동차통행편의의 도로정책에서 대중교통과 보행자 중심의 공간구조로 도시가 재편되고 있다.

 

서울시내 고가차도는 2002년 떡전 고가차도 철거를 시작으로 원남, 청계, 아현, 약수 등 17개가 이미 철거되었으며 이번 서대문고가 철거로 총 18개가 철거되었다.

 

과거에 고가차도가 설치될 당시만 해도 가장 정체가 심한 교차로를 고가차도로를 이용해 한 번에 통과하면 다음 교차로도 쉽게 통과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도시의 구조 변화로 인해 고가차도를 통과해도 다음 교차로에서 정체되기 때문에 고가차도의 교통소통 개선 효과는 저하되었다.

 

서대문고가차도 철거 구간은 철거 전 왕복 6차로에서 2개 차로가 늘어나 새문안로, 충정로와 동일한 왕복 8차로가 된다.

 

개통이후에도 주변 보도정비 및 횡단보도 이설, 자전거도로 설치 등을 10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며, 교통흐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불편사항은 보완할 계획이다.

 

출처 : 서울시청


여행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