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웹진

트래블맵에서 알려드리는 여행정보

인천국제공항, 최첨단 스마트 보안검색장 운영 개시
2022.11.13 (일)
[트래블맵] 인천국제공항, 최첨단 스마트 보안검색장 운영 개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3번 출국장에 인천공항 스마트 보안검색장 구축을 완료하고, 지난 26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고 밝혔다.

스마트 보안검색장은 여객 및 휴대물품 검색, 폭발물 탐지, 위험물 판독 등 출국검색 프로세스 全 과정에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 보안성 및 효율성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여객경험을 제공하는 미래형 보안검색장으로서 CT X-ray(엑스레이), ATRS(자동바구니회송시스템), 원형검색장비 등 최신의 보안검색 장비를 갖추고 있다.

기존의 보안검색장과 가장 크게 달라지는 점은 CT 엑스레이 장비를 통한 휴대물품 3D 이미지 판독이다. 물건을 겹치게 두어도 판독 사각지대 없이 정확한 판독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여객들은 노트북, 태블릿 등 전자기기를 가방에서 별도로 꺼내는 불편 없이 보안검색대를 통과할 수 있으며, 폭발물을 자동으로 탐지하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 기존 검색장비 대비 한층 높은 보안성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자동바구니회송시스템 및 병렬투입대가 구축되어 최대 3명의 여객이 동시에 휴대물품을 검색장비에 투입할 수 있다. 앞 승객의 보안검색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했던 기존과는 달리 물품 투입을 마치는 순서대로 보안검색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여객 편의가 증진 될 전망이다.

아울러 엑스레이 판독방식이 검색대별 개별판독에서 별도로 마련된 판독실 내 통합판독 방식으로 일원화됨에 따라 보안검색요원이 환경적 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고 보안검색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보안검색의 정확도 및 효율성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는 코로나19로 운영이 중단되었던 제1여객터미널 3번 출국장을 10월 26일부터 스마트 보안검색장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집중 모니터링 시행 후 오는 12월 1일부터는 24시간 검색장으로 운영 할 예정이다.

3번 출국장 시범운영 이후 2025년까지 제1, 2여객터미널에 단계적으로 스마트 보안검색장 도입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출처 : 인천국제공항공사


여행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