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맵] 문화체육관광부, 관광경찰 및 지자체와 합동으로 도시민박업 단속
문화체육관광부는 16년 4월 2주간 관광경찰, 서울특별시 및 해당 자치구와 합동으로 서울 시내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게스트하우스 또는 홈스테이 등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에 대한 단속을 실시했다.
일반적으로 게스트하우스 또는 홈스테이 등은 공중위생관리법상 숙박업으로 신고하거나, 관광진흥법 상 호스텔업,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으로 등록해야 영업 행위를 할 수 있다.
실제 서울 시내 게스트하우스 중 관련 법령에 따라 신고 OR 등록을 하지 않고 불법으로 운영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봄 여행주간을 맞이해 강남구·동대문구·마포구·용산구·종로구·중구에 있는 업소 중, 등록된 지 오래되거나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는 58개 업소를 대상으로 관광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위생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특별 단속을 실시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서울 시내 주요 지역뿐만 아니라,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소가 늘어나고 있는 부산과 인천, 경기, 전북 지역도 지방자치단체가 5~6월 기간 중에 자체적으로 현장 단속을 하게 해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잠자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